슈링크플레이션 생필품 용량 꼼수가 화두가 되고 있다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공개된 업체 37 상품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더욱 확대하여 모니터링한다고 공지하고 있다
[목차여기]
슈링크플레이션
줄어들다의 뜻의 shrink와 물가상승을 뜻하는 Inflation의 합성이다
상품의 가격은 그대로나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는 것 을 말합니다 패키지 다운사이징이라고 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의 이유와 전략
결국 기업은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다
고물가 속 소비자는 상품의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저렴한 대체원료를 사용하거나 용량을 줄여 간접적으로 인상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공시하지 않은 상품의 용량이나 수량은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이다
슈링크플레이션 대처방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이런 슈링크플레이션 사례가 있다
탄산음료의 용량을 줄이거나 과자 한 봉지 양을 줄이거나 우리나라도 냉동만두의 요량을 줄이는 등 많은 사례가 있다
그럼 이렇게 발생하는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대처방안은 무엇일까
정부는 별도 고지 없이 용량을 줄이거나 성분을 변경하는 업체에 제재를 가할 방침이며 소비자들에게 변경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다 소비자로서 신고하여 이 부분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필요하다
꼼수인상 업체와 품목
- 업체
풀무원, 서울우유협동조합, 연세대학교 연세유업
몬델리즈 인터내셔널, CJ제일제당, OB맥주, 해태제과, 동원 F&B, HBAF 바프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전국 단위 유통업체(대형마트,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 판매하는
가공식품, 생활용품, 신선식품 등 생필품 판매가격 격 주로 제공
- 생활필수품 가격을 비교, 원하는 상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점 확인가능
- 상품별 가격검색을 통해 오름세, 내림세 등 가격동향을 파악가능
지금 방문하여 가격비교하여 필요한 생필품을 구매하세요
결론
슈링크플레이션은 현재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으나 기업에서 별도의 고지 없이 실행하여 소비자들의 시장을 신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기업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불가피한 전략이지만 좀 더 선제적으로 알 권리와 선택권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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